본문 바로가기
Puppy story/강아지 백과사전

FCI 견종 분류 (1~5그룹) - 나의 강아지는 어떤 그룹?

by 멍삼유 2024. 1. 8.
반응형

개는 자기 자신보다 더 당신을 사랑하는 지구상 유일한 동물입니다. - Josh Billings

사진: Unsplash 의 Helena Lopes

 

현재 우리나라의 반려견 인구는 1,000만 명에 가깝습니다.

이것은 대한민국의 총인구수를 약 6,000만 명이라고 가정한다면 인구 6명 중 1명은 반려견을 키우고 있다는 이야기가 되지요. 저 역시도 반려견들과 함께 생활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그냥 예쁘고 귀엽기만 하다가 점점 시간이 갈수록 더욱 많은 정보,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고자 하는 저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지요. 왜? 이 예쁘고 사랑스러운 아이들과 조금이라도 더 건강하고 오래 살았으면 하는 바람 때문입니다.

이러한 정보 중 가장 먼저 소개해 드릴 이야기는 FCI 견종분류입니다.

나의 강아지는 어느 그룹에 속하며 어떠한 특징들이 있는지 잠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FCI 란 무엇일까?

FCI란 국제 애견연맹(Fédération Cynologique Internationale)을 뜻하며 이곳에는 전 세계 70여 개국 98개 회원 단체가 속한 세계 최대 애견 단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FCI는 344개 견종에 대한 공식 견종 표준을 관리하고 있으며 다양한 견종의 기준과 역할을 명확히 하기 위해 총 10개의 그룹으로 견종을 분류해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반려견을 입양하시려는 분들이나 현재 함께하고 계시는 분들도 한 번쯤 알아두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FCI 견종분류 : 10개 그룹

사진: Unsplash 의 Birgitta Roos

 

목양견 그룹 ( GROUP 1 - Sheep dogs and Cattle dogs  )


# 견종

 

콜리, 비어디드 콜리, 보스롱, 벨지언 셰퍼드 독, 보더 콜리, 부비에 데 플랑드르, 베르가마스코, 브리아드, 보헤미안 셰퍼드

오스트레일리안 캐틀 독, 오스트레일리안 셰퍼드, 올드 잉글리시 쉽독, 카탈란 쉽독

셰틀랜드 쉽독, 스무스 콜리, 스키퍼키, 저먼 셰퍼드 독, 코몬도르, 풀리, 푸미

꼬똥 드 툴레아, 헝가리안 쿠바츠..


Sheep(양)+Cattle(소)

양치기 개라고 생각하시면 빠른 이해가 가능하시죠?

주로 양이나 염소 등 가축을 모는 일을 하는 견종입니다. 

양치기 개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보더 콜리 외에도 셰퍼드(저먼, 오스트레일리안)가 있습니다.

셰퍼드가 양몰이하는 걸 보신 분들 계실까요? 워낙 경비견의 이미지가 강하다 보니.. 

또 얼마 전 안타까운 소식이 들렸던 故 이선균 님께서 출연하셨던 커피 프린스의 올드 잉글리시 쉽독도 이 그룹에 속하네요. 잠시 임시 보호를 해본 적이 있는데 눈을 다 가린 털에 커다란 몸집이 생각나 매일 누워 있을 것 같지만 이 아이 생각보다 많이 활동적이고 똑똑했습니다.

 

사진: Unsplash 의 Kevin Seibel

 

핀셔 그리고 슈나우저 그룹  ( GROUP2 - Pinscher and Schnauzer)


# 견종

 

아펜 핀셔, 아나톨리안 셰퍼드 독, 버니즈 마운틴 독, 복서, 불도그, 불마스티프, 도베르만, 도그 드 보르도, 저먼 핀셔

에스트렐라 마운틴 독, 자이언트 슈나우저, 그레이트데인, 호바바르트, 레온베르거, 마스티프, 미니어처 핀셔

미니어처 슈나우저, 뉴 펀들 랜드, 나폴리탄 마스티프, 로트와일러, 피레네 마스티프, 샤페이, 세인트 버나드..


매끈한 검은색 바디가 매력적인 도베르만, 보기만 해도 무시무시한 로트 와일러(데미안 영화가 생각나서 더욱 그런 듯)가 이 그룹에 속해 있습니다.

주로 경비견의 목적으로 길러지는 견종들입니다.

간혹 슈나우저 키우시는 분들이 "우리 개는 너무 시끄러워요." 하는 말을 들었는데 집을 지키려는 마음이 강하기 때문은 아닐까요?

 

사진: Unsplash 의 Bonnie Kittle

 

테리어 그룹 ( GROUP 3 - Terriers )


# 견종

 

베들링턴 테리어, 요크셔테리어, 노퍽 테리어, 케리 블루 테리어, 불 테리어, 잭 러셀 테리어...

 


1994년 짐 캐리 주연 영화 마스크(The Mask)에서 주인공의 반려견으로 나온 개도 테리어(잭 러셀 테리어)입니다.

굴을 파고 생활하는 동물을 사냥하는데 능숙한 견종입니다.

굉장히 활발하고 체력과 지능도 좋은 편에 속합니다.

사냥에 사용되던 견종이니만큼 실내에서 반려견으로 키우실 때는 에너지 발산에 특히 신경 써 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사진: Unsplash 의 Kojirou Sasaki

 

닥스훈트 그룹 ( GROUP 4 - Dachshunds )


# 견종

 

닥스훈트


짧은 다리, 긴 몸을 가지고 있어 굴속 사냥에 사용되었습니다.

오소리 잡는데 닥스훈트를 데려갔다는 이야기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이전에 동네에서 활동량이 없어 배가 땅에 닿아 힘들게 산책하는 닥스훈트를 본 적이 있는데 특유의 몸체를 생각해서라도 체중 관리를 특히 잘해주셔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진: Unsplash 의 Sveta Golovina

 

스피츠 그리고 프리미티브 타입 ( GROUP 5 - Spitz and Primitive Types )

 


# 견종

 

사모예드, 진돗개, 아메리칸 아키타, 알래스칸 말라뮤트, 차우차우, 저먼 스피츠, 아키타 이누, 시바 이누, 파라오 하운드

시베리안 허스키, 재패니즈 스피츠, 바센지, 포메라니안(토이 스피츠)


뾰족하게 솟은 귀, 웃는 얼굴이 아주 예쁜 스마일독 사모예드, 썰매견으로 유명한 알래스칸 말라뮤트, 시베리안 허스키 등 추운 환경에 익숙해진 견종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사모예드는 처음보면 접근하기 어려워 보일 수도 있지만 보면 볼수록 알면 알수록 매력적이고 애교가 많은 견종입니다.

털 빠짐만 감수할 수 있다면 실내에서 함께 생활해도 될 정도로 의젓하고  작은 개들에게는 공격성을 잘 드러내지 않는 순한 면모도 보여줍니다.

포메라니안은 제 첫 반려견이기도 했는데 이 견종은 어릴 때 교육을 잘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저는 교육이 안 된 탓에 심각한 분리불안과 입질 등으로 문제를 겪었던 기억이 있어요.

 

너무 긴 이야기가 되면 지루할 수도 있어서 2회에 걸쳐서 이야기를 해야겠어요.

다음에는 6~10 그룹의 이야기를 들고 오겠습니다.

 

 

반응형